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korea의 ‘밥 딜런’을 찾아서! 노작홍사용문학 이야~~
    카테고리 없음 2020. 1. 15. 13:16

    -- '귀를 위한 시'가 빛난 본인은 자리... 시와 음악으로 꽉꽉 들어찬 시월의 악장


    >


    [뉴스 페이퍼=조 은별 기자]이 하나 0월 261경기 화성시에 위치한 노작 홍사 자세 문학관과 노작 문학 상 운영 위원회 주관으로 열린 20하나 9노작 문학 주간이 " 올릴지 회 소음 유지의 축제"공연을 마지막으로 대미를 장식했다. "소음유시인 페스티벌은 글과 무대가 어우러진 극작 활동을 통해 문학의 저변 확대에 힘쓴 노작 홍사용의 업적을 기리고 시와 소가가 만나 새로운 예술로 자리 잡기를 기원하는 뜻으로, 올해 소음으로 마련된 행사다.노작홍사용문학관의 손택수 관장은 "식사 딜런이 '귀를 위한 시'를 쓰는 소가로 노벨문학상을 받은 것처럼 시와 가사, 소가는 서로 먼 존재가 아니다"며 ,"한국에서도 '소음유시인'들의 자리가 확대되기를 바라는 소음으로 소음유시인 축제를 개최했다. 이러한 자리를 통해서, 한국의 식사 딜런이 탄생해, 알게 해 주었으면 한다」라고 기대를 말했다." 제하나회 소음 아리 시인 페스티벌"에는 현직 시인 3명과 싱어송 라이터들이 참여했다. 사회를 맡은 로지 영국(노 가는 지영이 문학 평론가는 "지금 끝나고 있는 시 월 1개월이 시 잔치로 가득한 시시의 달󰡑로 장식하기를 원한다"며 제꽃회 초등 음류 시인 축제를 시작했다.


    >


    소음 유지의 축제의 첫번째 무대는 김산 시인이 이끌었다. 2007년 제9회 시인 세계 신인상을 수상하며 문학 활동을 시작한 김산 시인은 "시를 쓰는 사람으로 시와 뮤직눙 같은 것이라는 의견이다."라는 소감을 밝혔다. 이어"시를 만들고 음률을 켜서 뮤직으로 노래를 부르는 작업은 감사하고 반가운 1개였다. 앞으로 다른 작가들과도 문학판뿐만 아니라 다른 여러 곳에서 소통하고 공감하는 자리가 있었으면 좋겠다고 전했습니다.금산시인은 공연을 여는 곡으로 자작곡인 '외가쪽 손'을 준비했습니다. "소주잔을 처박아도 씻을 수 없는 사람, 너나 멀어서 손을 뻗어도 닿지 않는 사람"에게, 맵지 않네요, 그때그대로. "양손을 잡고 싶어, 너의 손을"이라며 더이상 노래할 수 없는 사람을 기억하고 닿지 않는 슬픔을 전하는 뮤직로, 시인 본인의 절친에게 바치는 추모곡이었다. 오랫동안 만난 진우가 몇 년 전 가장 먼저 낮 하늘로 떠난 뒤 '자기들의 손을'을 사용하게 됐다는 김. 선 시인은 먼 곳으로 무사히 여행을 떠났는지, 이 곡을 쓰고 나서는 진우가 꿈에 자주 본인 타본인지 아닌지 모르겠다며 쓸쓸한 웃음소리를 보였다. 이어 "본인무들"은 본인무를 "낭비한다"는 절친한 친구를 의견하면서 작사·작곡했다. "낮 하늘만 바라보는 본인무, 빈 가슴이 찢어지는 본인무, 열매를 맺지 못하는 본인무, 소근을 잡은 본인무라는 가사의 본인열을 지나 고독의 정서를 상징화하는 이 뮤직은 그런 본인, 나는 왕에게 아무것도 바라지 않는다."와 단 혼자 선 채 곧게 자란 본인은 본인 무안에 시인 자신과 친구의 모습을 투영하고 이들의 독실한 관련성을 나타낸다.


    >


    두번째 무대의 주인공은 1992년 현대)눈을 통해서 시작 활동을 시작한 강정 시인이었다. 鬼도깨비', 그렇그래서 저는 눈먼 자가 되었습니다' 등 다수의 시집을 낸 그는, '고집없는 개인 취향'과 '시인의 사물들' 등에 산문을 실으며 뜨거운 문학 활동을 펼쳐왔다. 역시 "침소밴드"의 보컬로서 활약하며 노래 분야에서도 뛰어난 재능을 보여준 강정 시인은 한국 문단의 대표적인 음유시인으로 현장에서는 자작곡 "들어가도 되느냐"며 "나비의 눈"을 선보였다."들어가도 되나"는 들어갈 수 없는 곳을 욕망하는 감정을 그린 곡으로, 강정 시인은 "어디로 들어가고 싶을 때 '들어가지마요시라는 내용으로 제지당하는 순간이 있다"며, 견딜 수 없는 경계 밖 감정을 뒤로 한 채 이 곡을 썼다고 밝혔다. "너의 품으로, 너의 아름다운 눈속으로 다시 들어가고 싶어"라고 외치는 노래의 화자는, 그러나 닫힌 "문"을 열지 못한 채, 처절한 눈물로 "너의 어두운, 너의 상처받은 비밀들" 밖으로 추방당해 방황한다.꿈의 중국에서조차 " 보이지 않는 나비의 눈"을 찾고, 희망의 몰락을 시사하는 노래"나비의 눈"은 5년 전 강 타다시(강인 존)시인이 '세월호 사건'을 소견 칠로 창작한 곡이었다. "그때 한국에 제정신이 아닌 사람이 별로 없었던 것 같다고, 시대적 비극을 상기시킨 그는, \"개인적으로도 슬프고 힘든 시기를 보냈다. 당시 눈을 감으면 어떤 소음이 들리긴 했지만 내면에서 들리던 노래의 소음을 고쳐 쓰도록 만든 곡이었다"며 노래를 시작했다. 단조로 구성된 음울한 가락 속에서 음송하듯 이어지는 노래 내용은 "가려진 태양의 몸"을 비관하며, 사람의 눈물은 잘 차갑고 믿지 않는다"고 단절과 불신이 확산되는 인간사회의 모습을 그려낸다. 비극과 아픔이 시어를 넘어 절규와 같은 사운드로 형상화 되었을 때, 우리는 "듣는 시"로서 노래에 주목할 수 있었다.


    >


    2000년대의 현대시를 통해서 문단에 데뷔하고 시집"지옥에 나가다"와 "벤야민 스쿨"을 발행한 팬 강 록 시인은 소리 나는과 극의 분야에서도 뼈가 굵고, 무소불위 엔터 테이 댄 신다. 팬 강 록 시인은 KBS의 교양 제작국 전속 작곡가를 거치고, 영화, 뮤지컬 소리액 감독으로 활동하는 한편 200여편의 국소리액을 작곡하는 동시에 공연 연출가로서 또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시를 쓰면서 신극 활동을 이끈 적도 있는 노작. "홍사용의 에당신의 뜻에 찬 작가"라는 수식으로 소개된 황강록 시인은 "당신 곁에, 시"와 "사랑 초탑 끝"으로 무대를 꾸몄습니다.あなたの당신의 곁에, 시'는 박노정 시인의 작품이다. '시'에 영감을 받아 작곡한 곡으로, 해당 시의 전문이 가사 속에 당신으로 실려 있다. 뮤직 중 "슬프고 아플 정도로 황홀한 시"는, 전체가 이겨라, 이겨라, 사납게 부추길 때/나에게 지는 것을 가르치는 유일한 존재이자, 인생의 진정한 조언자이자 진리의 표상이었다. 또, '가장 낮은 몸짓으로 / 스토리 절집에 / 혼자 들어가라 하시네'라는 구절은 시의 한자표기인 시를 '언'과 '절'자로 파자하여 분석한 것으로, 창작을 할 때마다 시의 본질에 대한 성찰과 감정을 반복하는 시인으로서의 태도를 효과적으로 반영하고 있다."팔십년 5월의 적막한 거리"위에서 마주한"봄의 끝"자락에서 노래하는 뮤직'애초탑의 끝은 비극적인 시대상 앞에 놓인 화자의 외침으로 가득하다. "아무도 서로의 지과 인간의 진짜를 보지 않는 풍경"으로 대변되는 무관심과 몰이해 속에서, 사람들은 \"웃고 서로를 살해하고 \"잊혀진 날들은 돌아오지 않는다\"라고 쌓여 화자를 절망 속으로 몰아넣는다. "지금 사회는 길고 어두운 사춘기를 겪고 있는 것 같다고 창작의 경위를 밝힌 황강록 시인은 \"나는 자유로웠다,나는 자유로웠다,이 절박한 탑 끝에 이렇게 서 있을 뿐\"이라는 혼란과 절박한 사운드 속에 녹아들게 했다.


    >


    5개의 정규 앨범과 " 은밀한 이야기"등 싱글 앨범을 발표한 가수 송지영의 음악 세계는 "메아리 우체부에 나에게 편지 한통을 ""새를 만지면 해야 본인 비가 날아오고 코를 만지고도게루"이라는 앨범의 제목에도 본인 타 책인 것처럼 문학적 비유로 가득하다. 관중 전체가 즐길 수 있는 무대가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캐롤 킹의 'will you love me tomorrow'와 장사익의 '봄날은 간다'를 준비하고 있습니다는 가수 송지용은 잇따른 마지막 곡으로 자신의 5집 수록곡인 '아침에는 '을 송오헤, 관객들과 함께 호흡했습니다."아침에는 울릉도에 갈 것이다. 없는 1어, 본인 면내 1 갈 것이다."라는 이내영로 열리는 뮤직 朝아침에는' 속 화자는 "햇빛이 덩심무청아 오누에서도 사랑에 빠" 지는 듯한, 어느 날, ,"혼자라 외롭고 ""망해가는 느낌"을 느끼면서도 "잘못하고, 혼란뿐だけ이라는 외로운 이야기를 모두 알고도 살아"가는 탄탄한 삶의 태도를 보여준다. "봄이 오고, 꽃이 피고, 모든 것이 시작될 때, 우리는 역시 따로 흩어졌구나"라고, 이에 좌절하지 않고 항상 "외로워지지마, 긴장하지마"라고 뮤직하는 화자의 모습은 우리에게 살아갈 용기를 북돋우고, 위안을 준다. 이어 자유에서 열린 심정으로 "비틀비틀 올라 자연스럽게 미끄러져 내려온 이곳에 누워 먼 길을 여행한 사람은 저 아홉 번째 구름에 입맛을 다시게 한다"는 그의 가사는 우리에게 뮤직을 읽을 시도를 꿈꾸게 할 것이다.


    >


    마지막 무대의 영광은 '후(후)대디'데뷔로 1약 스타로 떠올랐던 가수 이상은이 차지했습니다. 올해로 가수 활동 31년째를 맞은 그는 3집부터 작곡 ㆍ 작사를 겸하고 싱어 송 라이터로서 활약하는 한편' 삶은…"여행"," 오라, 투명한 평화의 지면 스페인"등의 여행 산문집을 출판했습니다. 서정적이고 문학적 가사를 통해서 노레기에의 '보헤미안'이라는 칭호를 얻은 가수 이상은은 15개의 정규 앨범과 다수의 싱글 및 미니 앨범 OST음반을 발매하며 1규정한 노래적 여정을 이어 자신에 가고 있다.​ 처음 부른 노래'새'는 6집들 공무도하가(콤무도하가)의 수록 곡이었다. 새의 눈을 빌려 "성냥갑처럼 작은"만 세상을 관조하고, 날아오르는 밤여름 항상 같았던 것처럼"에 대한 동경을 그리는 이 노래는 자본주의 질서 속에서 희박해져 가는 자아와 서로 무관한 분절적 인간군상을 자조하는 형식으로 짜여져 있다. 자유로운 날개로 밤여름 항상처럼 구분하는 새에게, 택은 알지 마라. 구름숲, 우리는 보지 않는 노을의 물내음, 바다건택에 피는 꽃 이름, 옛 방랑자의 노래까지라는 질문을 던지는 화자는 자신이 서 있는 "좁고 웃긴 땅"에는 이제 "너의 작은 날개를 쉬게 하는 곳은 없어"라며 세상을 비관하는 한편, "가장 아름다운 밤여름 항상처럼, 안의 멋진 구름 탄다"고 세상을 비관하는 한편 "가장 아름다운 구름"이라고 되어 있다.​ 민요 뱃노래에 등장하는 구령을 차용하고 제작한 '오키요디아과 '은 7집 외로워서 웃긴 점포에 수록되었습니다. "너희들은 붉은 흙 생각 나, 씨를 뿌리고 볼까" 같은 시적 포효은이 눈에 띄는 곡'오키요디아과 '는 상세한 1상의 장면을 통해서 삶의 순환 과정을 파악하고, 배를 거두기 때문에 노 젓는 장면에서 인생의 여정을 형상화하고 내놓은 노래이다. "년은 뜨고 지고 달도 나오고부터 "는 1산적의 풍경 속에서 발견된다'밤하항상 그랬듯이에 닿는 물길'과 '서로 닿는 마음'은 우리에게 "서로 다른 몸으로 쟈싱 서울 다른 숨을 해도"하쟈싱로 연결된 존재로서 타자와의 경계를 허물고, 더 따뜻한 마음으로 세상을 바라보게 한다. 과거 인터뷰에서 '보여주는 가수'보다는 '들리는 가인'이 되고 싶다고 밝힌 이 상은은 자신만의 생각을 뒤로하고 가사를 만들고, 이를 통해 관객들과 소통하는거야.네용로' 듣는 '행위 1과 내용했습니다. 게다가, 시인분과 충처럼 무대를 쌓아가는 것이 처음이라 다소 어색하기도 하지만, 문학과 노래를 한자리에서 보여주는 음유시인·페스티벌은 새롭고 뜻깊은 자리인 것 같다."라는 소감을 밝힌 그는 5번째 앨범'언젠가는 '를 관객들과 충의게 부른다 제1회 음유 시인·축제의 대미를 장식했습니다.


    >


    행사를 주관한 노작 홍사 자세 문학관 측은 "언젠가는 우리 다시 만나는 것, 헤어진 모습 그대로"는 마지막 무대의 가사처럼 두번째 소음 유지의 축제와 2020의 노작 문학 주간을 통한 새로 만남을 기대하면서 작별을 고했습니다. ' 빼거나 회 소음 유지의 축제'는 하나 9일부터 시작된 '20하나 9의 노작 문학제'의 마지막 프로그램이기도 했습니다. 김애란 작가와 함께 하는 특강'소설의 자리'문 정진(문정희)ㆍ나 피를 시인이 이끈 산책이나 감상 프로그램'함께 걸어가면서 숲길'등의 다채로운 행사로 구성된 20하나 9노작 문학 주간은 화성시와 노작 홍사 자세 문학관이 주최하고 있으며 동탄 한동 주민 자치 위원회의 협조를 받았다.현장에서 이어진 공연을 통해 우리는 텍스트와 멜로디의 조화로서 소노래를 새롭게 읽을 수 있었다. 소가를 만난 시는 기표를 넘어 보다 직접적인 감정의 진폭을 나타냈고 시를 만난 소노래는 스토리적 성취를 통해 청중의 귀와 감정에 새겨졌다. " 보시"은 아니다" 들시"의 기회를 여는 제꽃회"소음 아리 시인 페스티벌"은 1월 하루를 문학으로 짙게 물들이고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