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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시스템반도체포럼_자율주행; 첫7첫첫29 확인해볼까요
    카테고리 없음 2020. 3. 1. 12:05

    올해 마지막 시스템반도체 포럼 세미나에 참석할 때마다 느끼는 건데 집이 멀어서 시작할 때는 빠르고 낮에 깨면 어지럽다.자동 운전


    1)글로벌 안전 규제 강화-운전자 안전 운전 자동화에 대한 의무화 또는 인센티브화-AEB:유로 NCAP의 가산점. 미국 2022년까지 의무화, China도 2018년부터 가산점 한국 2018년부터 의무화 추진하고 ​ 2)의 추가 이윤 창출-제네시스 EQ900에 스마트 패키지(ADAS)300만원 정도. 소비자들이 옵션의 채택률 80퍼센트-G80 250만원, 옵션의 채택률 50퍼센트-글렌 조 150만원, 옵션의 채택률 30%정도-원가는 30%정도밖에 안 된다. 전기 자동차와는 다른 스토리. 소비자가격 전가가 어려운 상품이기 때문에 원가가 오전에는 자율주행 부품을 만들수록 수익창출이 가능하다.* 자율주행단계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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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0:운전자의 운전 L1/L2:긴급 제동 장치 등 안전 장치 자동화 개별/복합 적용-제네시스 만큼면 L2의 상용화 L3:부분, 자율 주행. 문제가 생기면 운전자의 책임이다.L4:완전 자율 주행-문제, 사회적 책임 등에 대한 제도적 사고. 인프라 사고-기술은 완성되었으나 양산/침입은 걸릴 것ᄋ. 스마트 폰 2009년 점유 2퍼센트==>2012년 점유 40%(교체 주기 3년), 자동차는 비싸고 교체 주기가 10~12년. 그래서 10년 정도 걸리고 40퍼센트는 올라올 것으로 예상된다. 전략의 작품이 빨리 너를 2030년경에는 신차의 절반 정도의 부분, 자율 주행(L3)상용화될 것으로 보고 있음. 2040년 정도 중고 차 포함 50%가 부분, 자율 주행 차가 될 것이다.-20~30년을 두고 혁신적인 전직 천보다는 진화의 것으로 보는 것이 옳다. 연평균 18퍼센트씩 성장 예상 ​*Technical(5대 기술 요소)/Value Cha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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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눈/귀:센서(주행환경인식)입니다. 시부야다/라이다 센서:공간정보를얻는센서. 레이저 빔(전파), 라이진드기(레이저 빔). 베로다이다의 라이더 니이다 센서로 자율 주행 프로젝트를 많이 했지만 9,000만원 정도. 가격 개선된 버전이 800만원 정도. -라이더 니다 센서(직진용)Solid State방식 크오노지(Quanergy)2020~라이더 니다 센서$250이내 공급 가능할 것이다.이스라엘 이노 루스$하나 00, 벨로대이다$300. 가격이 싸지고 있어.-앞 쪽은 라이다ー니다, 측/후방은 레이더-2020년 라이더 니다 2조원, 레이더 8조원 시장.-레이도치프(인피니언, ST마이크로, NXP)==>부품 회사 레이덥니다 모듈(국내 만도헤라)-라이다 칩(오슬람-레이저 광원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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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ᄋ. 카메라 센서-평균만원 정도 가격 저렴-이미지 센신집 소니/도시바/エ티나(온세미)/옴니비전 ᄋ. 자율 주행 기록 장치(ADR)-블랙 박스 ​ 2)위치 인식/지도:GPS위치 인식 및 매핑ㅇ. 고정밀 디지털 지도(HD맵) - 네비게이션은 오차범위 수미터 수준. 자율 주행 차는 10cm오차 범위 내가 필요하다. ADAS용 HD 맵.여기에 동적인 정보 Layer를 가하고( 실 토키 때의 자율 주행용 HD맵을 만들고 반경 2~3km이내 동적 주행 환경 추가-ICT업체(Google정상적 Apple, 알리바바 텐 셍토우보 등)vs. 지도 업체(히어, TomTom+모빌 이야기&엔비디아)-일본 그는 ICT+차+지도 업체 공동 출자하고 일본 핸드폰은 우리가 한다는 것이다. 정부가 동적인 지도 구상(DMP, 민간 큰 기업 15공동 출자), 2018년 HD맵 실용화를 추진 중인 것-국내는 SKT(T메프+통신 네트워크+R&D비용+엔비디아 협력)현대 엠앤 소프트(현대·기아 차 Captive+모빌 아기 협력)ㅇ. 복합 측위 모듈:위치 센서와 환경 센서 정보의 융합-Google Waymo:양산 판매 준비.-다임러, BMW 자체 개발 중.나머지 업체들은 충분한 신뢰도 확보를 하지 못했다.​ 3)제어/판단 기술ㅇ. 차세대 IVN(In-Vehicle Network)기반 통합 DCU-현재는 ECU(MCU)이 100개 정도 들어가는 소리==>1로 통합.-인피니언, 르네사스==>ST마이크로 EyeQ시리즈, 엔비디아 drive PX2, 알테라(인텔)H/W, 모빌 아기(인텔)S/W​ 4)Steering, accelator등 실제 Actuator의 시행ㅇ, 스마트 액추에이터 모듈 ​ 5)안전도를 높이기 위한 HMI, V2X상호 작용 기술ㅇ. V2X통신 모듈:통신 제어 장치-미국 2022년 의무화-DSRC(Dedicated Short Range Communication):Wifi방식 1.6km이내. 추가 인프라 투자가 크다. (도로 등에도 모듈을 설치해야 한다)/NXP-셀룰러 V2X방식:지연 속도가 그뎀 오래==>2020 5G에서 해결할 수 있어! ==>5GAA/퀄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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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XP => 캠트로닉스(이전에는 Cohda wireless)ᄋ. 차량 인터페이스(HVI) - 입력 방식의 음성 인식/모션 인식, 출력 방식 디스플레이를 하한도 맞춘 거인, HUD. 부분 자율주행의 경우, 들어가야 할 것이 생긴다.(어떤 상황에서는 운전자에게 제어권을 던져야 함) 때문에 DMS(Driver Mornitoring System)가 필요. ex. 동공을 관찰하여 주의 분산 여부의 판단-Harman Etos 컨셉, 콘티넨 가면, 보쉬, 덴소, 비스테온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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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동 운전에 관한 평이한 애널리스트 세미나 본인이든 자료는 미래 에셋 대우 포럼의 자동 운전(Automation)세미 본인 자료(박· 인 선우 애널리스트)Update version정도였다 sound. ​ 20하나 7)하나 하나.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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